자동이체서비스란?

자동이체는 자동납부와 자동송금으로 구분됩니다. 
자동납부는 요금청구기관이 물품 및 서비스 제공 계약에 따라 발생한 이용요금을 고객이 지정한 계좌에서 출금하는 것입니다. 통신비, 보험료, 렌탈비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자동송금은 고객이 스스로 설정한 이체조건(수취인 입금계좌, 이체금액, 이체주기 등)에 따라 특정계좌로 주기적으로 송금되는 서비스입니다. 동창회비, 부모님 용돈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 자동납부종류에는 펌뱅킹, 지로, CMS, 은행카드가 있으며, 동 서비스는 금융회사와 요금청구기관간의 계약형태 및 서비스 제공방식에 따라 구분되는 것으로 고객 입장에서는 동일한 서비스라고 이해해도 무방합니다.



자동이체통합관리서비스란?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는 자동이체서비스의 안전성과 대 고객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여러 금융회사에 등록되어 있는 본인의 자동이체 등록정보를 웹사이트(www.payinfo.or.kr) 등을 통해 일괄 조회하고 동 정보를 해지 또는 변경하는 통합서비스를 말합니다. 

*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는 자동이체를 제공하는 전 금융회사 공동의 서비스로 금융결제원에서 관련 시스템을 구축 및 운영합니다. 


자동이체통합관리서비스의 효과

자동이체 통합관리사이트를 통해 전 금융회사에 등록된 자동이체를 일괄조회-해지-변경할 수 있어 금융서비스 편의성과 안전성이 향상되었습니다.
-금융서비스 편의성 향상 : 거래계좌를 변경하기 위해서 이용중인 모든 요금청구기관의 자동이체를 일일이 해지하고 신규 등록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
-금융서비스 안전성 강화 : 여러 금융회사에 등록된 자동이체를 일괄 조회할 수 있어 요금청구기관이 부당 등록하거나 계약이 종료된 자동이체를 삭제하지 않았을 경우 이를 확인할 수 있어 금융사고 가능성을 예방.


제공서비스

- 자동이체 조회서비스 : 전 금융회사에 등록된 자동이체 정보를 일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자동이체 해지서비스 : 전 금융회사에 등록된 자동이체 정보 중 원치 않는 내역을 쉽게 해지신청 할 수 있습니다.
- 자동이체 변경서비스 : 자동이체 계좌를 다른 계좌로 편리하게 변경신청 할 수 있습니다.

자동이체 조회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 홈페이지(www.payinfo.or.kr)에 접속하여 본인 실명번호(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또는 사업자등록번호(법인인 경우) 입력하신 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여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별도의 회원등록 절차 없이 무료로 제공됩니다. 
단, 본인의 자동이체만 조회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 본인확인절차(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법인인 경우 사업자등록번호 입력) 및 공인인증서 전자서명이 수행되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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