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24 서비스는 기존에 민원을 처리할 때 생겼던 번거로움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진 서비스로 인터넷 전입신고를 하거나 등기부 등본을 발급받는 등 간단한 민원을 처리하기 위해 직접 주민 센터를 방문하는 일을 줄이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입니다. 

현재 인터넷으로 발급 가능한 민원은 주민등록등초본 등 약 1,208여 종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활용 폭이 더 넓어지면서 민원24 어플리케이션 앱으로도 이러한 업무를 처리할수있게 되었습니다. 어플리케이션 앱에서 거의 모든 민원을 처리할 수 있어 오히려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보다도 스마트폰을 통한 처리가 더 간편한 부분도 있습니다

그러면 민원24 서비스를 이용하여 자주 필요로 하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과 전입신고 인터넷 발급 이용방법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초본) 발급


우선 가장 많이 하는 것 중에 주민등록등본(초본) 교부를 보겠습니다. 
이는 자주 찾는 민원이기 때문에 민원24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자주 찾는 민원'으로 홈페이지 가장 중앙 눈에 잘 보이는 곳에서 클릭, 접속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로그인이 필요한데, 직접 가입하거나 공인인증서 등을 통해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후 민원신청서 작성 화면이 표시되면 정보를 차례대로 입력하면 됩니다. 이때 등본 발급을 위해 요구하는 정보는, 주민등록지 주소입니다. 
입력 후에는 수령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수령은 일반보통우편, 등기보통우편, 온라인발급(본인출력), 온라인발급(제3자 제출)이 가능합니다. 선택 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한 번 더 해주시면 발급이 완료되어 출력이 가능합니다. 


전입신고

 
그 다음으로 많이 하는 민원은 전입신고입니다. 
전입신고는 얼마전까지 민원24에서 처리하다가 정부24 사이트로 이전되었는데요. 
마찬가지로 정부24 사이트화면에서 있는 전입신고 버튼을 클릭하시고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전입신고의 경우는 등본보다는 많은 답변을 필요로 하지만, 이는 등본의 경우처럼 단순한 열람이나 확인이 아니라, 실제로 전입신고에 필요한 내용을 신청자가 직접 입력해야 하기 때문이지, 결코 어려운 내용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서비스에서 요구하는 대로 차근차근 입력하면 됩니다. 

먼저 전입구분을 해야 합니다. 
이는 전입 시에 세대가 구성되는지 분리되는지 합쳐지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인데, 자세한 구분 기준을 모를 경우, 옆의 전출입 선택기준의 설명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전입하는 세대주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전입하는 전입지의 주소를 정확하게 입력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전출해 온 전출지의 세대주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전출지의 주소 정보를 입력합니다. 이 과정은 앞서 확인한 전출입의 선택기준을 확인한 후 입력하면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화면에서는 세대원정보조회를 선택하여 세대원요약정보에 관한 창에서 전입지로 이사하려는 세대원을 선택하여 추가하면 됩니다. 
이 과정에서 민원에 관한 우편물 전입지도 옮겨지게 되는데 이에 대해 동의하는 세대원의 성명을 기재하면 됩니다. 
이 과정까지 끝나면 전입신고에 관한 모든 내용을 입력한 것이고,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민원을 신청하면 전입신고가 끝나게 됩니다. 
전입신고의 경우, 처리하는데 시간이 조금 경과되는데, 처리 결과는 나의민원/나의민원처리결과/신청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 민원24와 정부24 사이트를 통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과 전입신고 인터넷 발급 이용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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